본문 바로가기

삶과 이야기들

서유럽 여행 #7 - 로마

카프리 섬에서 나와 숙소로 돌아가

하룻밤을 보내고 아침일찍 로마시내로 향 합니다


#1 산조반니 인 라테라노 성당 (Basilica di San Giovanni in Laterano)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성당은 로마에서 가장 오래된 성당으로

전 세계 성당의 어머니라고 불리는데

로마의 3대 성당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로마의 3대 성당은

성 베드로 성당, 산타 마리아 마조레 성당, 그리고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성당이라고 합니다





라테라노 성당은 아비뇽으로 교황청을 옮기기 전까지 1000여 년 동안 교황이 거주하던 성당으로

지금도 교황이 선출되면 첫 공식 방문지가 이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성당이라고 합니다

현 바티칸은 아비뇽 이후에 교황이 기거했다고 합니다





정 중앙에 십자가를 든 그리스도와 좌,우의 사도들 ...

건물 정면에는 라틴어로 씌어진 문구가 있는데

"전 세계 모든 성당의 어머니이자 머리"

라고 쓰여져 있다고 합니다





내부에 들어서면 양 옆으로 12제자의 조각상이 있는데





사진상으로는 열분 밖에 찍이지 않았네요ㅎㅎ





정면에 보이는 거대한 제대 아래는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성인의 두개골이 안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교황 좌석

교황만이 이 곳에서 미사를 집전할 수 있다고 하네요





내부전경





콘스탄티누스 대제 조각상

이 분이 그리스도교를 인정한 최초의 로마황제라고 합니다



제가 여행기를 올리면서 성당 내부 사진은 올리지 않았습니다

혹시 여행을 가실려는 분들이 미리 보시면 

감탄과 즐거움이 반감되지 않을까 하는 작은 생각에서 입니다

하지만,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성당은 전 세계 성당의 어머니 격인지라

내부 사진을 올렸습니다




#2 콜로세움 & 개선문


콜로세움으로 들어 갑니다





콜로세움은 검투사들의 대결과 호화로운 구경거리가 펼쳐지던 로마의 원형 경기장으로

최대 5만5천명 정도의 관람객을 수용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콜로세움 원형 경기장 전경





이 콜로세움을 배경으로 한 영화가 몇 편 있는데

2001년에 제작된 [글래디에이터]라는 영화가 아카데미 작품상 · 남우주연상을 비롯해

다섯 개 부분에서 수상했다고 합니다


제 기억으로 쿼바디스(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라는 영화도

콜로세움을 배경으로 한 영화로 기억하고 있는데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콜로세움 옆에는 이런 개선문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바로 콘스탄티노 개선문 입니다





이 개선문은 큰스탄티누스 황제(그리스도교를 최초로 공인한 로마황제)가

"밀비우스 다리 전투" 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문이라고 하는데

전 세계 개선문들의 모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콜로세움과 개선문





#3 포로 로마노 광장


포로 로마노 광장 입니다





포로 로마노는 '로마인들의 광장' 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 곳은 사법, 정치, 종교 등의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던 곳으로

원로원, 로물루스 신전, 2개의 개선문 등 과거의 번성했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로마의 중심지 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기도 한장 찍어달라고 떼를 써서 한장 찍어줬습니다 ㅎㅎ





진실의 입...

이 조각품은 강의 신인 홀로비오 얼굴을 조각한 것이라고 하는데

로마 시대 하수도를 덮는 뚜껑이었던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ㅎㅎ

 

이 진실의 입은 영화 "로마의 휴일" 이란 영화로 인해 유명해졌지요

남자 주인공인 그레고리팩이 진실의 입속에 손을 넣었다 손목이 잘리는 연기로

여자 주인공인 오르디헵번을 속였던 장면을 기억하시는지요?ㅎㅎ





#4 트레비 분수 & 스페인 광장


트레비 분수로 가면서 들린 캄피돌리오 광장의 로마시대 관공서...

미켈란젤로가 디자인을 했다고 하는데 지금의 시청과 같은 관공서 였답니다

현재도 로마의 시의회와 시장의 집무실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앙에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기마상이 있는데

161년 ~ 180년까지 로마황제를 지냈다고 합니다

이 마르쿠스 아울레리우스 명언들이 유명한다고 하네요





비토리오 엠마누엘레 2세 기념관

비토리오 엠마누엘레2세는 이탈리아를 최초로 통일시킨 사람입니다





트레비 분수 입니다(폰 사진)

트레비 분수는 고대황제 아우구스투스가가 명한 "처녀의 샘(aaqua Vigina)" 으로

전쟁에서 돌아온 병사들에게 물을 준 처녀의 전설을 분수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관광객이 엄청 납니다 ㅎㅎ

이 트레비 분수에서는 세개의 동전을 던져야 하는 전설이 있는데

첫번째 동전은 다시 로마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하고,

          두번째 동전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게 해 달라는 의미이고,

                                 세번째 동전은 그 사람과 결혼을 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저요?

한개만 던졌습니다 ㅎㅎ





스페인 광장에 있는 원형 탑

꼭대기는 성모 마리아 상 입니다





삼위일체 성당(Trinita dei Monti)





삼위일체 계단 (스페인 광장 계단)

영화 "로마의 휴일" 에서 오드리 헵번이 앉아서 아이스크림을 먹었던 계단으로 유명 합니다

저 많은 관광객들이 모두 오드리 헵번이 되어 보는 시간입니다





마눌님도 오드리 헵번이 되어 아이스크림을 먹는 흉내를 냅니다ㅎㅎ

원래는 까만 친구들이 앉아 있는 곳이 오드리 헵번이 아이스크림을 먹던 장소인데

일어날 기미도 안보이고, 우측에 젊은 처자들도 일어날 것 같지 않아 그냥 아래 칸 반대편에서...ㅎㅎ





영화 "로마의 휴일" 속 장면

예전에는 영화속의 이 장면을 흉내 낼려고 계단에서 아이스크림을 먹었는데

지금은 아이스크림을 먹다 적발되면 꽤 많은 벌금을 내야 한다고 하네요





바르카차 분수...


스페인 광장이 왜 스페인 광장으로 불리는지 아시나요?

그렇습니다

저기 뒤쪽에 스페인 국기가 보이시지요

바티칸 주제 스페인 대사관이 있어서 스페인 광장으로 불린답니다

한국 대사관이 있었으면 한국 광장으로 불려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ㅎㅎㅎ